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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캡슐화: 데이터 보호와 코드 유지보수를 위한 필수 개념"
    기술(Tech) 2023. 4. 8. 1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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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캡슐화의 개념과 필요성

    • 캡슐화란 무엇인가?
    • 캡슐화의 필요성은 무엇인가?
    • 캡슐화의 예시

    캡슐화의 장단점

    • 캡슐화의 장점
    • 캡슐화의 단점

    캡슐화와 관련된 다른 개념들

    • 추상화
    • 정보 은닉

    프로그래밍에서의 캡슐화 적용 방법과 예시

    • 접근 제어자
    • getter와 setter 메소드 등

    1, 캡슐화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한 설명

    캡슐화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캡슐화란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다루는 코드를 하나로 묶어서 외부에서 직접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하면 데이터의 무결성과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드의 재사용성도 높아지고 유지보수도 쉬워집니다.

    캡슐화 예시인 컴퓨터 간 데이터 전송 과정에 대한 상세한 설명

    컴퓨터 간 데이터 전송 과정은 캡슐화의 대표적인 예시 중 하나입니다. 데이터를 보내는 컴퓨터에서는 데이터를 캡슐화하여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에서부터 응용 계층까지 각 계층마다 데이터에 헤더를 추가하고 이를 다시 패킷으로 만들어 보내게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고 보내는 측과 받는 측의 정보가 서로 분리되어 안전하게 전송될 수 있습니다.

     

    2. 캡슐화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설명

    캡슐화의 장점은 데이터와 코드를 외부로부터 숨기면서 데이터의 안전성과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코드 수정이나 업그레이드를 하더라도 외부에서는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습니다.

    캡슐화의 단점은 데이터와 코드가 숨겨져 있기 때문에 외부에서 직접 접근하지 못하고 제어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캡슐화된 객체와 다른 객체 간의 상호작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캡슐화와 관련된 다른 개념들 (추상화, 정보 은닉)에 대한 설명

    캡슐화와 관련된 개념으로 추상화와 정보 은닉이 있습니다. 추상화는 복잡한 시스템에서 필요한 부분만 추려내어 간소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캡슐화는 객체의 내부 데이터와 동작을 감추는 데 비해 추상화는 시스템 전체를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추상화는 객체의 공통적인 특성을 추출해서 객체의 본질적인 부분을 분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추상화는 캡슐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캡슐화를 통해 추상화된 객체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정보 은닉은 객체의 내부 데이터를 외부에서 직접 접근할 수 없도록 보호하는 것을 말합니다. 캡슐화는 정보 은닉을 구현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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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프로그래밍에서의 캡슐화 적용 방법과 예시

    프로그래밍에서의 캡슐화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캡슐화를 이용하면 객체의 내부 구현을 외부에 노출하지 않고, 객체와 관련된 데이터와 메서드를 캡슐화하여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즉, 객체의 내부 상태와 동작을 보호하고, 외부로부터의 직접적인 접근을 제한하여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접근 제어자

    접근 제어자는 클래스, 인터페이스, 변수, 메소드 등의 접근 범위를 제한하는 키워드입니다. Java에서는 총 4가지의 접근 제어자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private: 해당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합니다.
    2. default (아무것도 지정하지 않은 경우): 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접근 가능합니다.
    3. protected: 같은 패키지 내에서는 접근 가능하며, 다른 패키지의 자식 클래스에서도 접근 가능합니다.
    4. public: 모든 곳에서 접근 가능합니다.

    이러한 접근 제어자를 이용하여 객체의 내부 상태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객체의 변수는 private으로 선언하고, 메소드는 public으로 선언하여 외부에서는 객체의 내부 상태에 직접 접근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getter와 setter 메소드

    getter와 setter 메소드는 객체의 내부 변수에 접근할 수 있는 메소드입니다. getter는 변수 값을 가져오는 메소드이고, setter는 변수 값을 설정하는 메소드입니다. 이러한 메소드를 이용하여 객체의 내부 상태에 대한 접근을 간접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Student 클래스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public class Student {
        private String name;
        private int age;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int getAge() {
            return age;
        }
        
        public void setAge(int age) {
            this.age = age;
        }
    }

     

     

     

    위의 예제에서는 name과 age 변수를 private으로 선언하고, getter와 setter 메소드를 이용하여 외부에서의 접근을 간접적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객체의 내부 구현을 숨기고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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